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테넷을 볼 때 알아야 할 과학 Top 3
| 테넷을 해설해 드립니다

위니버스

2020.08.27. 08:0038,843 읽음 

8월 26일 테넷이 공식 개봉했고,
테넷의 두 번째 아침이 밝았습니다.

테넷을 보고 나오면 고개를 갸우뚱하는
분들이 많을 것이라 생각됩니다.

그럴 수밖에 없는 것이,
영화의 스토리를 지탱하는 기둥을
현대물리학으로 세웠기 때문입니다.

영화의 중간에 무언가를 설명하지만, 충분하지 않다고 느껴질 수 있습니다.

따라서 테넷을 (더) 재밌게 보기 위해선
아주 약간의 물리학 지식이
필요할지도 모르겠습니다.

'Don't try to understand it. Feel it' 이라고 영화의 등장인물은 말하지만, 대략적인 물리학 지식이 있다면 더 재밌게 볼 수 있음은 확실합니다.

그래서 준비해보았습니다.

이번 포스팅에서는 영상 하나로 테넷에서
언급되는 물리학을 정리해봤습니다.

보통의 콘텐츠는
이미지만으로 정보 전달이 충분하지만,
사실 이번 콘텐츠는 그럴 수가 없습니다.

시간의 역전과 관련된 설명을 하기 때문에,
영상으로만 설명이 가능한 부분이 많습니다.

일반적인 포스팅에선 이런 말을 한 적이
별로 없으나, 본 콘텐츠는 가능하시다면
동영상으로 시청해주시는 것을
강력하게 권장드립니다.

꽤 신경을 써서 만들었으니,
재밌게 봐주셨으면 합니다.

그럼 출발합니다!

 

동영상으로 보기

테넷의 과학 | 테넷 해석 - 엔트로피, 양전자, 할아버지 역설 해설

테넷은 그냥 보기에도 재밌는 영화지만, 과학 지식이 없는 상태에서 영화를 보면 온전히 테넷을 즐기기 어려울 가능성이 큽니다. 이 동영상에서는 테넷을 재밌게 보기 위해 필요한 과학 지식들을 제대로 이야기합니다. 즉, 테넷의 과학과 테넷 분석을 위해 제작한 동영상입니다. 주요 주제는 ...

youtu.be

 

엔트로피와 맥스웰의 악마

영화에서 가장 먼저 접하게 되는 이론은
엔트로피와 맥스웰의 도깨비입니다.

티저 영상에도 나오는 바로 이 장면은
영화의 초반부에 많은 것들을
이야기해줍니다.

사각형 안에 있는 분자들의 운동은 엔트로피를 설명하는 전형적인 그림입니다. 그리고 뿔이 있는 형상이 보입니다.

이 장면이 중요한 이유는, 대사뿐만 아니라
보드에 적혀있는 내용 때문이기도 합니다.

이 내용은 바로 엔트로피와
맥스웰의 악마입니다.

영화에서 가장 먼저 나오는 내용. 맥스웰의 악마와 엔트로피

두 종류의 향수가 각각 다른 방에
갇혀있다고 생각해보겠습니다.

방 사이에 있는 문을 열면 향수 분자는
다른 방으로 확산하고
최종적으로 균형이 이루어집니다.
왜 이런 현상이 벌어지는 것일까요?

따로 갇혀있는 향수분자 사이의 문을 열면 두 종류의 분자는 잘 섞여있는 균형상태에 도달합니다.

그 이유는 '엔트로피는 언제나 증가한다'는
열역학 제2 법칙 때문입니다.

여기서 엔트로피는 무질서의 정도로
바꿔서 표현할 수도 있습니다.

열역학 제2 법칙: 닫힌 계의 엔트로피는 감소하지 않는다.

외부의 개입이 없을 때, 무질서가 질서로
바뀌는 현상은 찾아볼 수 없습니다.

깨진 유리잔은 다시 붙지 않고,
미지근한 물은 차가운 물과 뜨거운 물로
다시 나뉘지 않습니다.

그리고 우리의 방은 점점 어질러집니다.
방을 깔끔하게 정리하려면
에너지를 투입해 일을 해야 합니다.

우리의 방은 언제나 높은 상태의 엔트로피를 유지합니다. 우리는 잘못이 없으며, 오로지 열역학 때문입니다.

쉽게 이야기한다면, 우리 우주는
점점 무질서하게 변한다는 것입니다.

우주 전체를 하나의 닫힌 시스템이라고 한다면, 우주의 엔트로피는 증가하고 있습니다.

엔트로피를 무질서로 해석하는 것은
불운한 천재였던 루트비히 볼츠만의
공식에 근거합니다.

볼츠만 공식에 관한 설명은 언젠가 다룰 예정입니다.

이처럼 엔트로피는 증가하는 방향으로
작용해야 하므로 만약 유리컵의 이동을
찍은 비디오를 거꾸로 재생한다면
우린 즉각 이상함을 느낄 것입니다.

무질서에서 질서로 이동하는 현상은 에너지의
외부 투입 없이는 관찰하기 어렵기 때문이죠.

깨진 유리컵이 붙는 영상을 본다면 우린 바로 이상함을 느낄 것입니다. 엔트로피가 감소하는 모습을 보기 때문입니다.

결국 우리는 시간을
엔트로피의 증가로 느끼는 셈입니다.

우리가 물질 세계에서 인식하는 사건의 연쇄, 즉 시간의 방향은 엔트로피가 증가하는 방향입니다.

하지만 충분히 오랜 시간이 지나면,
두 종류의 향수 분자가 우연히 다시
나뉘는 사건이 일어나지 않을까요?

기체분자는 자유 운동을 하니, 충분히 기다리면 다시 원래의 상태로 돌아갈 수 있을까요?

이것은 마치 시간을 거꾸로 돌리는 것과
동일한 효과입니다.

그런 일이 일어날 확률은 존재하지만,
매우 낮은 확률이기 때문에
현실적으로 일어나기 어렵습니다.

우주의 나이보다 더 기다려야 할지도 모릅니다.

이제 맥스웰의 악마, 또는
맥스웰의 도깨비가 등장할 차례입니다.

향수 분자가 섞여있는 방의 문 가운데에서,
흐름을 통제하는 악마가 있다면 어떨까요?

맥스웰의 도깨비는 마치 시간을 거꾸로
돌리는 역할을 할 것입니다.

맥스웰의 도깨비는 가상의 개념이지만, 시스템에 에너지를 투입해 무질서도를 감소시키는 기초적인 아이디어입니다. 맥스웰의 도깨비가 엔트로피를 증가시키는지, 감소시키는지에 관한 논쟁은 인터넷의 많은 곳에서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맥스웰의 악마와 엔트로피 역전을 알고있다면
테넷의 초반 장면들을 이해할 수 있습니다.

아직까진 어렵지 않습니다.

 

반입자와 쌍소멸

영화의 중반 부분부터는
반입자와 쌍소멸에 관한 이야기가 나옵니다.

반입자와 쌍소멸은 자주 언급됩니다.

반입자를 완벽하게 정의하기는 어렵지만,
과학자인 폴 디랙은 전자의 반입자,

즉 전자와 질량이 같으면서 전하는 반대인
양전자를 1931년에 예견하였고,

바로 다음 해인 1932년에 칼 앤더슨이
양전자를 발견합니다.
실제로 최초의 반입자가 발견된 것이죠.

디렉의 양전자 예측은 바로 다음해에 들어맞습니다.

전자와 양전자가 서로 만나면
쌍소멸이라는 현상이 발생합니다.

전자와 양전자의 쌍소멸은 테넷에서도 언급됩니다.

이 과정에서 전자와 양전자가 사라지고,
고에너지를 가진 광자,
즉 감마선이 방출됩니다.

감마선은 방사선 중에서
투과력이 가장 강합니다.

쌍소멸로 인한 감마선 방출. 친숙한 포현으로 말하자면 방사선입니다.

현재는 광자 두 개를 충돌시키는
정반대의 과정으로 양전자를 어렵지 않게
만들 수 있으며, 자기장 안에서
몇 주동안 보관하는 것도 가능합니다.

지금까지 현대 물리학이 밝혀낸 바로는,
자연계에 존재하는 모든 입자는
자신의 반입자를 갖는다고 알려져 있습니다.

입자는 자신의 반입자쌍을 가집니다.

그리고 반입자는 시간과
매우 밀접한 관련이 있습니다.

바로 CPT 정리 때문입니다.

 

CPT THEOREM

양자장이론에는 CPT 정리라
불리는 매우 유명한 정리가 있습니다.

CPT 정리는 각 변환의 앞글자를 딴 것입니다.

입자를 반입자로 바꾸는 변환은
소위 C로 불립니다.

그리고 마치 거울처럼 공간을
반전시키는 변환은 P로 불립니다.

마지막으로 T는
시간을 거꾸로 되짚는 변환입니다.

C, P, T 각 대칭의 설명

세 가지 변환 모두
테넷에서 매우 중요하게 다루어집니다.

CPT 정리는 모든 물리적 상호작용에
C,P,T 변환을 동시에 가한다면,
물리적 원칙이 변하지 않는다는 것을
핵심으로 합니다.

CPT 변환을 모두 가하면, 수학적으로는 여전히 물리 원칙들이 성립합니다.

이것은 재밌는 관점을 제시합니다.

어떤 입자가 반입자로 바뀌는 C 변환은,
PT 변환과 동일하게 취급할 수 있습니다.

간단하게 말해서, 어떤 입자의 반입자는
해당 입자의 시간과 공간을 반전시킨
입자로 간주됩니다.

어떤 입자의 반입자는 해당 입자의 시간과 공간을 반전시킨 입자로 간주됩니다.

따라서 테넷의 인버전 기술은
엔트로피를 역전시키는 맥스웰의 악마,

또는 입자를 반입자로 바꾸는 기술이라고
이해할 수도 있을 것입니다.

시간과 공간의 반전성은
테넷의 핵심 중 하나입니다.

INVERSION 기술을 실제로 어떻게 구현하는가는 영화적 상상력이 필요합니다.

 

시간의 화살

그러나 한 가지 더 생각해봐야
할 것이 있습니다.

우리가 시간이라 인식하는 세계 전체의
열역학적 엔트로피가 역전된다면
우리의 뇌는 이러한 세계에서 발생하는
사건을 어떻게 받아들이게 될까요?

엔트로피와 시간의 화살

스티븐 호킹은 시간의 화살이
최소 세 가지가 있다고 말합니다.

첫 번째는 무질서도가 증가하는
열역학적 화살이고,

두 번째는 과거를 기억하는
심리적 화살이며,

세 번째는 빅뱅이라는
우주론적 화살입니다.

스티븐 호킹의 세 가지 시간의 화살


스티븐 호킹은
엔트로피의 화살과 심리적 화살은
같은 방향이어야 한다고 주장했습니다.

따라서 엔트로피의 화살이 거꾸로
흘러간다면, 우리의 심리적 화살 또한
거꾸로 흘러가야 합니다.

이때 우리는 과거를 기억하는
심리적 화살에서, 미래를 기억하는
정반대의 심리적 화살을 갖게 됩니다.

미래를 기억한다는 걸 구현할 수 있을까요?

테넷의 이야기 중반은 반입자, CPT 정리,
시간의 역화살 등을 배경으로 전개됩니다.

 

민코프스키 시공간, 광원뿔, 세계선

영화 전체에 걸쳐 재현되는 시간 개념을
이해하려면 고전적인 시간과 공간의 개념을
박살 내야 합니다.

우리는 모두에게 동일한 '현재'가 존재한다고
생각하기 쉽습니다.

그리고 모두에게 똑같은 '과거'와 '미래'가
있다고 생각합니다.

동일한 기준의 과거 현재 미래

이것은 철저하게 뉴턴처럼
생각하는 것입니다.

시간은 공간과 더불어 모든 사람에게
절대적으로 고정된 값이라고
생각하는 것이죠.

뉴턴은 절대적 시공간을 생각했습니다.

그러나 현대 물리학은
절대적 시공간이 허상이라고 말합니다.

절대적 시공간 개념은 아인슈타인의
상대성 이론에 의해 붕괴되었기 때문입니다.

과거, 현재, 미래를 구분하는
단 하나의 시공간은 허상에 불과하며,
오히려 이런 모양에 가깝습니다.

현대적 시공간의 형태


이러한 시공간 구조를
민코프스키 시공간이라 부릅니다.

이 이름은 시공간의 기하학을 최초로 다룬
위대한 수학자 민코프스키의
이름을 딴 것입니다.

민코프스키 시공간

이 시공간에 존재하는 각각의 원뿔을
광원뿔이라 부릅니다.

광원뿔에는 한 사건의 과거와 미래가
표현되어있습니다.

광원뿔의 점을 기준으로
과거 원뿔과 미래 원뿔로 구분됩니다.

광원뿔의 구조

왜 하필 원뿔의 모양일까요?
빛은 시공간의 임의의 점 p를 지나며
공간상의 여러 방향으로 진행합니다.

따라서 광원뿔은 시공간에서 p점을 지나는
빛이 쓸고 지나가는 궤적을 표현한 것입니다.

광원뿔의 표면은 스케일을 적용한 빛의 궤적입니다.

우리는 시공간의 원뿔들을 통과하며
궤적을 남기는데, 이 궤적을
세계선이라고 부릅니다.

질량이 있는 입자의 세계선은
언제나 광원뿔의 내부를 지납니다.
그리고 세계선의 두 점 사이의
시간 간격을 계산할 수 있습니다.

세계선과 시간 간격

하지만 질량이 없는 빛의 입자인
광자의 세계선은 언제나 원뿔의
경계면을 따라 이동합니다.

광자의 시간 간격을 계산해보면
언제나 0이 나옵니다.
즉 광자는 시간의 흐름을
전혀 느끼지 못합니다.

광자의 세계선

결국 질량이 있는 입자가 원뿔의 외부로
이탈하는 것은 물리적으로 불가능하다는
제약조건이 형성됩니다.

그렇다면 영화에서 엔트로피와 반입자는
그렇다쳐도 시공간에서 빛원뿔을 이탈해
과거로 돌아가는건 불가능한게 아닐까요?

양자적 요인을 고려하지 않는다면 광원뿔의 표면을 뚫고 과거로 진행하는 것을 허용하지 않습니다.

 

인과율 위배, 양자 중첩, 할아버지 역설

사실 민코프스키 시공간은
이렇게 예쁘게 배열되어 있지 않습니다.

중력에 의해 광원뿔과 광원뿔이 속한
공간은 흔들릴 수 있습니다.

중력에 의한 공간의 요동이 발생합니다.

이것이 아인슈타인의 일반 상대성 이론을
시각적으로 구체화 한 것입니다.

또한 매우 극단적인 경우에
닫힌 시간꼴 곡선이 형성됩니다.

이 상황에선 '인과율 위배'가 발생합니다.
즉, 하나의 사건에서 출발한 신호가 과거로
진행하는 기이한 현상이 발생하는 것이죠.
이전의 과거가 미래가 되는 셈입니다.

극단적인 경우에는 닫힌 시간꼴 곡선이 형성되며, 인과율 위배가 발생합니다.

이 가능성을 처음으로 알아차린 사람은
'불완전성 정리'로 수학사에
영원히 이름을 남길 아인슈타인의 친구
쿠르드 괴델이었습니다.

괴델의 불완전성 정리 또한 기회가 되면 다루고 싶습니다

또한 양자역학의 불확정성 원리에 따르면,
어떤 입자가 다음에 어디에 있을지는
단지 확률로만 예측 가능합니다.

가능한 모든 위치가
확률 구름 속에 표현될 뿐이죠.
이것을 '중첩'이라 부릅니다.

불확정성 원리에 관한 자세한 설명은 여기선 생략하겠습니다.

중첩의 개념은 민코프스키 시공간에도
동일하게 적용됩니다.

양자역학을 시공간에 적용하면,
모든 광원뿔이 진동하며 중첩될 수 있습니다.

이것은 과거와 미래의 차이를
모호하게 만듭니다.

어떤 사건이 또 다른 사건의 이전과 이후
모두에서 발생하는 기이한 현상이
벌어지는 것이죠.

양자 중첩에 의한 시공간의 형태

이러한 인과율 위배는
할아버지 역설을 일으킵니다.

만약 당신이 과거로 가서 당신의 할아버지를
죽인다면, 당신은 존재할 수 있는 걸까요?

할아버지 역설은 시간여행의 역설로 자주 언급됩니다.

호킹은 두 가지의 관점을 제시합니다.

첫 번째는 과거로의 여행이 가능하다 해도,
역사에 당신이 할아버지를 살해했다는
기록이 없다면, 당신이 역사를 바꿀 수
없다는 것입니다.

이것은 과거로 시간여행을 했을 때
당신의 자유의지가 사실상 존재할 수
없다는 말과 같습니다.

두 번째는 대체 역사 가설로,
과거로 간다면 수많은 역사적 분기점을
만들어낸다는 것입니다.

호킹의 시간 여행에 관한 두 가지 관점

테넷이 어떤 관점을 취하고 있을지
생각해보는 것은 또 다른 재미를 줄 것입니다.

테넷에 나오는 이름들엔
나름의 의미가 숨어있습니다.

마방진이라 불리는 사각형 안에
테넷의 등장인물들을 집어넣으면,
동일한 알파벳의 배열이 등장합니다.

그리고 알파벳 순서로 번호를 매겨서
모두 더하면 10입니다.

마지막 88은 좀 끼워맞춰봤습니다.

이처럼 테넷에는 많은 퍼즐과
물리학적 법칙들이 숨어있으므로
물리학을 배우기 좋은 시기인 것 같습니다.

영화의 제목도 10을 이용해 만들었고,
이 동영상의 길이도 10분 01초입니다.

동영상은 10분 01초였습니다.

 

준비한 내용은 여기까지입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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Weniverse Original Soundtrack

'Maxwell's Demon'
SoundCloud에서 들어보실 수 있습니다.

Maxwell's Demon

Weniverse Original Soundtrack

soundcloud.com

본 영상에 쓰인 음악은 완전히 거울상 대칭은 아니지만, 구성은 대칭적으로 하였습니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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이 콘텐츠는 2020년도 정부(과학기술진흥기금복권기금)의 재원으로 한국과학창의재단의 지원을 받아 수행된 성과물입니다. 

 

#테넷#테넷해설#테넷해석#테넷과학#할아버지역설#엔트로피#맥스웰의도깨비#민코프스키#쌍소멸#위니버스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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  • cher****

    BEST정말 정성스럽게 써 주셨는데 끝까지 정독해도 무슨말인지 1도 몰르겠슴미다..ㅜ

    2020-08-27 20:19신고

    답글

    공감43비공감1

  • 성민

    BEST한글은 한글인데...

    2020-08-30 07:06신고

    답글

    공감20비공감1

  • 泥�異��대����

    BEST와우~ 어려운 내용을 상상하며 읽으니 더 재밌네요 인터스텔라 때도 느낀거지만 이 세상에는 천재가 너무 많아요 테넷도 그때처럼 단편적 이해에 머물지도 모르겠네요 좋은 자료 만드시느라 수고하셨습니다

    2020-08-30 09:04신고

    답글

    공감19비공감2

  • ming****

    BEST영화보면서 조금 이해 안되는거 있는데, 엔트로피때문에 산소호흡기 쓰는거까진 알겠는데, 자동차는....? 인버전된 자동차도, 공기도 인버전된게 아닐건데 시동걸고서 달리는 장면이 좀 이해 안되더라구요? R로 놓고 막 달린건가..? 그럼 처음 출발할 때는 브레이크 뗀 후에 악셀을 밟나...? 중간에 브레이크는 어떻게 밟아? 인버전 세계에서 자동차가 폭발해서 얼어붙는 장면도 이해는 되는데 다시 역으로 현실의 시간으로 돌렸다 가정하면 길 한복판에 냉동된 자동차가 놓여 있었단 얘긴데, 그렇게 한참동안 길 한복판에 냉동된 차가 있는데 그 차들 뒤로 교통체증이나 접촉사고가 없었다는 것도 뭔가 이해가 안되고... 몇 세대 후의 미래 과학자가 자살했다고 말해주는 장면도... 그래.. 과거로 돌아갈 수 있으니 옛날 사람들한테 미래이야기를 전해줄 수 있다고 하더라도, 그건 어디까지나 사람의 한정된 수명 안에서 과거로의 회귀 아닌가.. 수세대 전으로 가서 전해줄 수 있는게 맞나..? 내가 이해를 못하는건가 그런 생각이 들더라구요. 그 이외에도 이해가 안되는 장면들이 많은데 뭐라 말을 못하겠음.. 이해하려 파고들면 영화가 너무 어려워...

    2020-08-30 16:00신고

    답글1

    공감12비공감0

  • 퍼플로이드

    BEST과학덕후들 안성맞춤인 영화구만 왜들 그러시나요ㅋㅋㅋㅋㅋ

    2020-08-30 13:16신고

    답글

    공감10비공감0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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